본문 바로가기

Study and Tip/Common

[윈도우7/8.1] Users 폴더 사용자계정 폴더이름 바꾸기

사용자계정 폴더이름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 7이상부터 Users 폴더 아래에는 컴퓨터 사용자의 폴더 이름이 나타납니다. 이 폴더이름은 처음에 계정을 생성할 때 생성되고 그 뒤로는 아무리 사용자명을 바꿔도 폴더이름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새로 계정을 만들지 않는 이상은 말이죠. 기존 계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폴더이름만 바꿀 수는 없을까요? 약간의 트릭이 필요합니다.


  우선 현재 사용하는 폴더명을 확인하려면 윈도우키+R을 누른 뒤 cmd 명령어로 들어가보면 되는데요,





 처음 cmd명령어로 들어가면 


C:\Users\사용자계정명 


  이런식으로 계정 이름이 뜨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계정 이름이 되겠습니다. 이를 변경하려면 다음 절차를 따라가주세요.




1. 여분의 계정 만들기


  현재 사용중인 계정을 수정하려면 일단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잠시 작업을 위한 것이고, 작업을 마친 후에는 임시로 만든 계정을 지워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이미 여러 계정을 사용중이시라면 다른 계정으로 간단히 들어가시면 됩니다.

  계정을 만드려면 제어판->사용자 계정으로 들어가셔서,




  새 계정 만들기를 통해서 만드시면 됩니다. 만약 8.1이라면, PC설정에서 계정을 만드셔야겠죠.




2. ren 명령어를 사용하여 폴더명 변경


  이제 실질적으로 폴더명을 바꿀 차례입니다. 우선 새로 만든 계정으로 로그인 하신 후에, 윈도우키+R을 눌러 cmd 명령어를 사용하여 명령프롬포트로 진입합니다. 그다음에, 다음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ren C:\Users\현재계정명 바꿀계정명




3. 레지스트로 편집기로 폴더명 변경 인식시키기


  그런 뒤에 마찬가지로 윈도우키+R을 누른 다음 regedit을 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들어갑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켜지면, 다음 위치로 이동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들어가신 후 하위 폴더에서 변경 할 계정의 SID을 찾습니다. ProfileImagePath 이름을 확인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ProfileImagePath 값을 더블클릭 하여 이름을 변경 합니다. 


C:\Users\이전 계정명 -> C:\Users\새로운계정명


  이후 임시로 만든 계정을 지워주시고 이전 계정으로 로그인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4. 참고


  바꾸고 나서 오동작하는 프로그램이 없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이전 계정명으로 계속해서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으로 인식을 하게 되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구요. 이는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딱히 문제가 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정 문제가 생긴다면 다시 이전 계정명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 드랍박스 오동작 확인했습니다.

저는 해결을 그냥 재설치로.. 해버렸네요 -_-;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