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티스토리/FastBoot

FastBoot 색상 세부 조정 중 / FastBoot 앞으로의 방향


본 포스팅은 앞으로 나올 FastBoot v1.6 버전과 관계가 있습니다. 




FastBoot v1.6의 방향


  앞으로 FastBoot의 방향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을 해보고 있는데요.. 일단은 CSS정리가 우선인 것 같아서 현재 진행중에 있습니다. 아래도 현재 사이드바 보시면 미세한 색상 톤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을 v1.6에서는 다 잡을 생각입니다.



Overview



중점사항

  여전히 FastBoot에서 가장 우선시 할 요소는 설치의 용이성과 속도 이 두가지입니다. v1.5버전에서는 이 두 점에 대해서 실망시켜드렸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만, 아직도 최적화할 요소는 남아있는 듯 합니다. 따라서 개선의 여지가 없을 때까지(그럴 수는 없지만) 최적화는 계속 될 것이며 순정상태에서는 포스팅 로딩에 있어서는 어떤 스킨보다 빠르게 로딩할 수 있게.. 노력할 것입니다. (물론 아예 기능없는 심플한 스킨보다는 빠르지 못하겠지만요..)



기능추가

  기능 추가에 대해서 고민이 많습니다. 현재 계획중인 것이 RSS를 활용할 바에, 아예 상단에 RSS를 활용해서 데스크탑에서 화면을 볼 때 Slideshow를 고정으로 출력시키는 것을 생각중인데, 이것이 양날의 검인 것이.. 속도면에서 굉장히 좋지 못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일단 유사한 기능을 가지는 Slideshow를 현재 http://fastboot.tistory.com/ 과 제 블로그 티에디션에 한번 넣어보았습니다. 이 소스를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일단 제가 달아본 바로는 충분히 빠르지 못하다는 생각이여서.. 아마 넣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잡을 것 같긴 합니다. ㅠㅠ

  이 외에 세부 디테일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티스토리 로그인 버튼이라던지.. Offcanvas 스크롤이라던지.. 그 외에 필요하실 것 같은 기능 있으시면 주저말고 버전 업전에 이야기 해 주세요.

  그리고 iOS 기기가 없어서 현재 댓글창을 탭했을 때 삭제할 수 있는 메뉴가 떠야되는데.. 의도대로 되고 있지가 않네요. 안드로이드에서는 Tap이벤트가 hover속성에도 적용이 되는데.. Safari에서 동작하지 않아 이 기능을 계속 추가를 못하고 있습니다. CSS의 hover속성이 아마 iOS의 Safari에서 먹지 않는 듯 한데, 이에 관해서 무언가 조언해주실 수 있는 분 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esign

  사실 본업이 디자인은 아닌지라.. 현재는 Flathemes라는 곳에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색상에 대한 감각도 없고 해서.. 부트스트랩이 그래도 널리 쓰여서 사용할만한 소스가 많다는게 장점이겠죠. 커스텀하시는 분들도 거꾸로 이런 점 때문에 커스텀할 여지가 많기도 하구요.. 아무튼 기능적으로 아무리 훌륭해도, 결과적으로 이쁘지 않으면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이 들어서 글 서두에도 밝혔지만 v1.6에서는 이 부분을 제일 중점적으로 업데이트 할 것 같습니다. CSS정리 좀 다시 해야겠습니다.




  대충 야심한 시각에 작업하면서 생각나는 것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v1.5 공개하면서 너무 뜨거운 반응을 받아서.. 조금 부담되기도 하지만 계속 말씀드리고 있듯이, FastBoot은 티스토리를 정복하여 티스토리가 반응형 서비스를 지원할 때까지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를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