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and Tip/Study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후기 / 가답안 확인하기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후기


  그저께 있었던 3회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같은 날에 다른 기사시험도 동일 시험장에서 치르더라구요. 항공기사였나? 그랬던 것으로 들었습니다. 오후에는 산업기사 시험도 치르게 되어있더군요. 어찌됐든 자격요건이 그렇게 높지 않은 정보처리기사의 시험신청이 가장 많은 듯 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사실 사지선다 객관식인데다가 60점만 넘으면 합격이라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과목별 과락은 40점이구요. 즉, 총 100문항 중 60문항을 맞추면 합격이며, 과목별로는 최소 8문항을 맞춰야 과락을 면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평소에 IT에 관심이 있는 편이라 어렵지 않게 합격선을 넘을 수 있었습니다만, 비전공자라도 60점 정도면 해볼만 한 시험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과목


  q-net 홈페이지에 잘 나와있는데, 한글문서로 첨부되어 있어 접근성은 낮은 것 같습니다. 과목별 출제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 5과목이며 문제는 20문항, 시험시간은 2시간 30분입니다. 5과목이니까 과목당 30분씩 생각하고 풀면 됩니다만 시험중에 어떤 시간에 어떤 과목을 봐야하는지에 대한 제약사항은 없습니다.



    


    





과목별 공부요령


1.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같은 경우 기본 개념에 충실하게 공부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이 부분이 사실 Tree의 Data Structure에 관련된 내용도 나오고 데이터베이스에 한정되어 시험이 출제되는 느낌은 아닙니다만, 어쨌든 어렵지는 않습니다. 공부요령이라면 핵심 개념 위주로 그 개념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예를 들면 트랜잭션이라면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는 식으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전자계산기 구조


  전자과나 컴퓨터관련학과라면 디지털시스템 과목이 전자계산기 구조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기본 개념만 있어도 12문항은 맞출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역시 큰 개념 위주로 학습하시면 되고, 조금 다른 부분이라면 살짝 개념을 이해하면서 계산을 하는 방법을 아셔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운영체제


  운영체제가 동작하는 것에 관련된 이야기들이 나오겠죠? 디렉토리, 프로세스 관리기법, UNIX등에 대해서 공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효율적인 자원관리를 하기 위한 것이 핵심이므로 항상 이야기를 여기에 포커스를 맞춰서 공부하시면 될 것입니다. 또한 실제 운영체제가 시스템자원을 어떤식으로 관리를 하는지 실질적인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숙지를 하셔야 할 듯 합니다. 운영체제 부분도 기본 개념을 잡으신 뒤에 문제풀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소프트웨어공학


  비교적 쉬운 부분입니다. 데이터베이스와 유사하게 용어와 관련된 기본 개념을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따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없고 문제들도 대부분 용어를 던져주고 이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가 주를 이룹니다. 역시 용어를 쓰시고 관련 내용을 정리하는 식으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



5. 데이터통신


  통신시스템 과목에서 배우는 내용입니다. 이 과목 역시 용어가 많이 나오고 특히 영어약자가 많이 나오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RIP, ARP, RARP, NRM, LAP-B 등등.. 실제 기법들에 대한 것, 또 X.25와 OSI 7계층, 회선 제어 방식등에 대해서 학습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난이도가 높았던 과목이었습니다.




전체적 공부요령


  저는 따로 책 없이 기출문제를 보면서 모르는 개념들은 찾아보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저의 시험 준비기간은 1주일이지만.. 전자과이므로 어느정도 관련학과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같고,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최대 1달정도 잡고 개념학습 + 기출문제 공부하시면 충분하실 것 같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기출문제는 구글에서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로 검색하시면 많이 나오니까 참고하시구요.



  아마도 시험출제는 이제 나올 것은 다 나온 상태여서 비슷한 문제가 계속 출제되니 기출문제는 더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 그리고, 시험 1일 후에 가답안이 공개되더군요. 시험 후 가답안은 1주일간 공개된다고 합니다. 다행히 맞춰보니 점수는 합격선이네요.. 확인하실 분들을 위해 주소를 첨부합니다. 로그인 없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