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티스토리/Tistory

반응형 스킨에 대한 오해 1 - 방문자 수가 줄어든다?


반응형 스킨에 대한 오해 1 - 방문자 수가 줄어든다?



  몇몇 분들께서 반응형 스킨을 적용한 이후 방문자 수가 줄어들었다고 하십니다. 하나는 분명합니다. 티스토리 카운터가 줄어든다는 것이죠. 그런데 실제 방문자도 줄어들었을까요? 제가 제 스킨을 적용하신 여러 분들의 블로그를 살펴본 결과, 이 점은 티스토리에서 카운터 오류가 난다고 밖에 설명이 되지 않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확한 집계는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할 수 있는데, serika님이 이에 관해서 분석하시고 올린 글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실 유입자가 그다지 많지 않아 정확한 자료가 되기 어려워 serika님의 자료를 인용해 글을 작성합니다.


  우선 통계가 어떤 식으로 잡히는지 살펴보면,



반응형 스킨: PC와 똑같은 페이지 로드, 들어갈 때마다 카운터 +1

티스토리 제공 모바일 스킨: 카운터가 없어 확인 어려움, 제대로 집계가 되고 있는 것인지? -> 의문.



  그런데, 관측되는 Fact가 있습니다. 모바일 스킨을 끄게 되면 카운터가 줄어든다는 것인데요,




(제 블로그가 지표가 되기에 부족해 그림은 계속 세리카님 블로그 http://serika.kr/3335 에서 인용합니다)



 왜 줄어드는 걸까요? 어차피 블로그로의 유입은 검색엔진에서 노출되어 유입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페이지뷰를 측정할 수 있는 Google Adsense를 사용해보면 적용 전이나 후에 변화가 없다고들 하십니다. 당연하겠죠.. 스킨을 바꾼다고 검색엔진에 노출 되던게 한번에 사라진다거나 하지는 않으니까요. 오히려 Analytics를 깔아두신 Serika님은 오히려 집계에 잡히는 방문자수가 늘어났다고 하십니다.



(http://serika.kr/3335)




  이 현상은 Analytics가 모바일을 집계하지 못하다가, 반응형 스킨을 쓰기 시작함으로써 모바일 사용자도 집계하기 시작해서 일어나는 현상이죠.



  제가 그동안 분석해본 결과는 이겁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이 1로 측정해야 할 방문자 수를 1로 측정하지 않고 그 이상을 측정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스킨 적용 전 후에 애드센스 페이지뷰가 변화가 없는데, 방문자수가 변동이 있다는 것이 이상하죠. 티스토리 카운터 수가 중요하신 분들이라면 반응형 스킨을 끄시는게 명백히 방문자 수가 더 많다고 나올 것입니다. 다만 그 방문자 수가 어느정도 허수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감안하시고 받아들이셔야 할 것입니다.(특히 블로그에 모바일 방문자 수가 많으신 분들이실수록 티스토리 모바일웹 스킨을 켜두고 계시면 그만큼 허수가 많이 껴 있다는 것..)



  오히려 반응형 스킨을 적용하게 되면, 방문자에게 현재의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UI보다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 노출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방문자 이탈을 막을 수 있다고 보는게 제 의견입니다. 또한 애드센스를 좀 더 유동적으로 달 수 있다는 점도 있구요.






  이것과 별개로 구글 번역기를 달고 오는 방문자라든가 하는 경우에 티스토리 카운터가 고장나는 경우는 흔하게 관찰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카운터 뭔가 변화가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