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정규표현식

[정규표현식] Adobe Indesign(인디자인)에서 괄호 스타일 바꾸기

  저번과 마찬가지로 정규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는 인디자인의 Grep기능을 활용해 보겠습니다.

Adobe Indesign(인디자인)에서 괄호 스타일 바꾸기



  인디자인의 Grep기능은 활용하기 시작하기만 하면 노가다를 200%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문서 전체의 괄호를 빼야한다면? 그리고 그 괄호가 한개가 아니라 1만개 단위로 존재한다면? 갑갑할 수밖에 없는데요. 인디자인 Grep을 활용하면 괄호를 대괄호로 바꿀 수도, 뺄수도, 자유자재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 예제는 괄호를 제거하는 예제입니다. 한번 자세히 알아보죠.



우선

	
\((.+)\) 
	

 이라는 정규표현식부터 해석해봅시다. \(는 시작 괄호에, \)는 끝 괄호에 매핑되고, 중간에 위치한 .+는 어떤 문자라도 매핑시킨다는 의미이고 도식은 위와 같죠. 그런데 .+이라는 표현에 괄호가 둘러싸여서 (.+)처럼 쓰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 부분을 따로 선택하고 싶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바꾸기를 할 때 $1라고 쓰면 괄호는 빠지고 그 괄호 사이의 내용만 남게 됩니다. 아래처럼 바뀌는거죠.



  만약 괄호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대괄호로 바꾸고 싶다면? [$1]로 바꾸면 됩니다. 한쪽 괄호만 남겨둔다면? $1)로 하면 되구요. 정말 간단하게 바꿀 수가 있죠.




추가

  + 기호 자체를 검색해서 없애면 되지 않냐고 하실 수도 있는데, 제가 위와 같은 방법을 쓴 이유는 (ABC(ddd))처럼 중첩된 괄호가 있을 때는 없애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는 탐욕적수량자라고 해서 큰 괄호를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