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and Tip/Common

2종 보통 자동(오토) 도로주행 학원 없이 합격 후기


2종 보통 자동(오토) 도로주행 학원 없이 합격 후기



  저번 글에서도 잠깐 이야기 하였지만..



  군 제대 후에 운전병 갈 것도 아니라서 1종보통 딸 이유도 없고 해서 학원 안다니고 2종 자동을 딸 계획을 세웠었고, 하루만에 기능까지 합격할 수 있었다. 도로주행도 바로 보려고 했었는데 타이밍이 타이밍인지라, 개강시즌이 되어 바빠서 도로주행 시험을 칠 시간이 없어 미루다가 수업 없는 저번주 금요일이 되어서야 도로주행에 합격할 수 있었다. 더 늦게 글을 쓰면 시험치는 요령에 대해 잊어버릴까봐, 나처럼 독학으로 2종 자동을 따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포스팅한다.






1. 도로주행 시험접수는 인터넷으로 편하게



  위 주소로 접속하면 다음 날 시험부터 인터넷으로 예약접수가 가능하다. 당일치기로 치러갈 것이 아니라면 편하게 예약하고 칠 수 있다. Active X의 압박만 이겨낸다면.. 접수 요령이 있다면 교통량이 비교적 적은 시간대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특히 출근시간은 선택하지 말길 바란다. 시험장 위치에 따라 역 근처 시험장이라면 끼어들기도 마음대로 못하는 상황에 부딪힐 수 있다.



2. 잘 모르는 시험장만의 규칙

  여러가지가 있는데 학원없이 아버지나 친구, 지인을 통해 주행연습을 하게되면 놓치는 부분들이 있다. 여기에 그것을 소개한다.


1) 출발 시 좌측등 켜고 출발선 넘어가면 해제

  좌측등을 켜는 것은 차가 출발하겠다는 의미라고 한다. 출발전 좌측등을 켜고 시동을 넣고 출발한 다음에 바퀴가 2~3바퀴정도 굴러가면(그니까 좀 출발한 다음에) 끄면 된다.


2) 브레이크 밟고 있을 시 무조건 기어는 N에

  생긴지 얼마 안된 규칙이라고 하는데, 1종, 2종 모두 다 연료소비를 줄이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고 있을 때는 기어를 중립에 놓으라고 한다. 놓지 않으면 감점이라고 한다. 교차로에서 뿐만 아니라 조금 차가 밀려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모두 해당되는 사항.. 정말로 바로 출발하는 것이 아니면 무조건 기어는 N에 두어야 한다.


3) 좌회전은 무조건 1차로로, 우회전은 무조건 끝쪽 차로로

  좌, 우회전 시 2차로로 바로 진입하면 감점이다. 좌, 우회전 시 교차로에서는 차선변경 금지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2차로로 진입한 것은 옳지 않다고 하겠다.


4) 유턴 시 3차로 찍고 2차로로

  유턴 시 바로 2차로로 진입은 안된다고 한다. 핸들을 최대로 꺾는다 하더라도.. 따라서 적당히 꺾어서 3차로로 일단 진입한 다음에 2차로로 진입하는 형태로 해야 한다.


5) 속도 낼 수 있다는 걸 보여줘라

  속도 느리면 연습 덜된 것으로 보는 시험관들이 존재한다. 앞이 뻥 뚫려있고 속도를 낼 수 있는 상황이면 충분히 내주도록 하자. 물론 급정거는 곤란하다.


6) 신호는 절대적으로 준수

  특히 교차로를 지날 때는 긴장해야한다. 내가 참관할 때 황색불에 서지 않았다고 실격시키는 것을 봤다. 솔직히 시험관 운도 좀 따라야 할 것 같다.



3. 평행주차


  도로주행 끝나고 나면 평행주차를 시험친다. 어려울 줄 알았는데 그렇지는 않다. 주차공간 앞쪽에서 핸들을 최대한 우측(좌측)으로 꺾어서 후진하다가 어느정도 들어가면 좌측(우측)으로 최대한 꺾어서 마무리하면 끝. 브레이크 많이 밟아가며 3분 안에만 성공하면 된다. 창문을 내려도 된다고 하니 확실하게 보면서 들어가자. 앞 뒤 선만 넘지 않으면 감점도 없다.



4. 면허증 발급

  사진을 들고 가면 원하는 사진으로 운전면허증을 바로 발급받을 수 있다. 10분정도 소요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