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and Tip/Study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시험 후기 및 준비 요령

오늘 대망의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시험이 있는 날이었다.

다음에 정보처리 기능사시험 준비하는 비슷한 처지의 분들에게 도움이 약간이나마 되시라고 글을 쓴다.


1. 필기시험 신청

http://t.q-net.or.kr/ 에서 필기시험을 접수한다.

필기시험 신청은 사진업로드시 Active-X가 있어야해서 크롬으로는 불가능하다. 결재때문도 있고.. 신청만 하면 그 뒤에는 크롬에서도 원할히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 수험표라던가 시험장이라던가를 확인할 때에는 그냥 크롬으로도 가능하다.

이곳은 한국기술자격검정원이라고 하는데, 나같은 경우 평일로 시험을 신청했더니 여기 본사에 가서 시험을 쳤었다.

정보처리기능사 외에도 다른 기능사들도 여기서 주관을 한다. 상시시험이라 사실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칠 수 있는 셈.

여기서 팁은, 시험장에 따라 검정일이 다르다는 것이다. 만약에 원하는 검정일이 없을 경우에는 시험장을 바꿔보면 다른 검정시간이 뜬다. (다만 실기는 주말 한정이다. 필기에 한해서임)


2. 필기시험 준비

필기시험은 사실 많은 준비가 필요한 시험은 아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정도로 충분하다. 유형이 크게 바뀌지 않고 기사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깊게 물어보지 않는다. 거기다가 100점 만점에 60점만 넘어도 합격이다. 내 추천은 프린터가 있으면 그냥 기출문제를 출력해서 풀어보는 정도로 충분하고, 종이가 없으면 http://yes24.com/ 들어가서



이 책 하나 사서 공부하자. 시험준비요령은 실기에서도 얘기하겠지만 선택과 집중이다. 범위가 넓은 부분은 과감하게 큰 틀만 외우고, 풀 수 있는 문제. 찍을 수 없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공부하자. 추천단원은 


1) NAND, XOR과 같은 연산, 2진법 계산. 모르면 풀 수 없고 알면 한없이 간단하다. 확실히 봐두자.

2) DBMS관련한 부분인데 이부분은 어차피 실기에서도 똑같이 외워야하니 확실하게 봐두자. 


솔직히 60점 넘는거 아무일도 아니다.. 자신감을 가지자!



3, 실기시험 접수

필기시험과 마찬가지이지만 다른점이 있다면 주말에만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필기시험을 신청했으면 사진도 있겠다, 결재만 하면 된다. 2만원을 넘지 않는다.



4. 실기시험 준비

실기시험은 필답형이다. 필답형이란 문제당 40개의 보기에서 고르는 것인데 사실상 주관식이라고 봐도 된다.

문제 구성은

1) 알고리즘 (50점)

2) DBMS (20점)

3) 영어로 전산 용어 묻는 문제 (20점)

4) 한글로 전산 용어 묻는 문제 (10점)


역시 100점 만점에 60점 합격이다. 

그런데.. 이번시험에만 그런지 몰라도 알고리즘이 그렇게 어렵지가 않다. 50점을 먹고 들어가는 셈이다.

왜냐면, 알고리즘 시험이 알고리즘을 만드는게 아니라 끼워맞추는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이다. 즉, 알고리즘은 이미 문제속에 다 제시되어 있고 수험생은 그저 그 사이에 들어갈걸 매의 눈으로 살펴보면 된다.. 

프로그래밍 좋아하고 알고리즘 좋아하는 입장에서는 뭔가 속은느낌.

좀 심오한것 나오나 싶더니만 15의 배수를 구하는 문제...

자신이 프로그램좀 만들어봤다 하는 경우에는 내 생각에는 따로 실기시험 준비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알고리즘은 알면 무조건 50점이 나오는 파트이다. 역으로 말하자면? 프로그램 짜본적도 없고 모르겠으면 여기는 무조건 맞아야 된다는 얘기. 그것도 50점 만점으로.


알고리즘을 맞을 수 있겠다 싶으면 DBMS 공부하면 끝이다. DBMS도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다. 세부적인 것은 잘 안나온다. 큰 틀에서 SQL, DML, DDL, DCL등의 개념에 대해서 알고 있으면 된다.

나머지 분야는 솔직히 공부해도 되는데, 공부한 만큼 효과를 보기 힘들다. 컴퓨터를 쭉 다뤄왔으면 쉽게 맞출 수 있고 아니면 그냥 마는거고 하는 부분들. (전산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다 나오는 듯 싶다)

오히려 전산용어 묻는 문제는 영어로 묻는 부분이 쉽다. 용어자체가 더 간단한게 나오기 때문이다.


책은

12013 시나공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도서] 2013 시나공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 알고리즘 해법 + 기출문제 + 동영상 강의

강윤석,김용갑,김우경,김선애,김종일,길벗R&D 공저 | 길벗 | 2012년 11월

18,000원 → 16,200원(10% 할인) | YES포인트 1,620원(10%지급)

출고 예상일 : 1 일 이내 안내

판매지수 13,842

이거 사서 봅시다!

그냥 독학하자니 찝찝해서 산 책인데, 생각외로 굉장히 잘 되어 있다.





결과는 다음주 14일에 나오는데, 나오면 추가팁을 업로드 하던가 해보겠다.